1. C 언어의 구조체
- 자료의 종류가 다른 변수의 모임
- 예약어 struct를 이용해 정의한다.
2. 파이썬의 시퀀스 자료형
- 리스트 : 필요에 따라 개수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음
- 튜플 : 요소의 추가, 삭제, 변경은 불가능함
- range : 연속된 숫자를 생성함
3. 변수명 작성 규칙
- 영문자, 숫자, _를 사용할 수 있다
- 첫 글자는 숫자가 올 수 없다.
- 공백이나 *,+,-,/ 등의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없다.
- 대소문자를 구분한다.
- 예약어를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.
4. 가비지 컬렉터
- 선언만 하고 사용하지 않는 변수들이 점유한 메모리 공간을 강제로 해제하여 다른 프로그램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것
5. 비트 연산자
- &( and ) : 모든 비트가 1일때만 1
- ^ ( xor ) : 모든 비트가 같으면 0, 하나라도 다르면 1
- | ( or ) : 모든 비트 중 한 비트라도 1이면 1
- ~ ( not ) : 각 비트의 부정, 0이면 1, 1이면 0
- << ( 왼쪽시프트 ) : 비트를 왼쪽으로 이동
- >> ( 오른쪽시프트 ) : 비트를 오른쪽으로 이동
6. 논리 연산자
- !( not ) : 부정
- && ( and ) : 모두 참이면 참
- || ( or ) : 하나라도 참이면 참
7. 조건 연산자
- 조건에 따라 서로 다른 수식을 수행한다.
ex) mx = a < b ? b : a
==> a가 b보다 작으면 mx = b 아니면 mx = a
8. 주요 서식 문자열
- %d : 정수형 10진수를 입.출력하기 위해 지정
- %c : 문자를 입.출력하기 위해 지정
- %s : 문자열을 입.출력하기 위해 지정
9. printf() 함수
- 인수로 주어진 값을 화면에 출력하는 함수
ex) printf("%d, %c", a, b);
==> a의 값을 정수로 출력하고 쉼표와 공백 한칸을 띄운 후 문자 b를 출력
10. do ~ while문
- 조건이 참인 동아 ㄴ정해진 문장을 반복 수행하다가 조건이 거짓이면 반복문을 벗어난다.
- 실행할 문장을 무조건 한번 실행한 다름 조건을 판단하여 탈출여부를 판단.
11. 2차원 배열
- 변수들을 평면, 즉 행과 열로 조합한 배열
ex) int b [2][3] = {{111,222,333}, {444,555,666}};
111 | 222 | 333 |
444 | 555 | 666 |
12. 배열형태의 문자열 변수
- C 언어에서는 큰따옴표로 묶인 글자는 글자수에 관계없이 문자열로 처리된다.
- 배열에 문자열을 저장하면 문자열의 끝을 알리기 위한 널문자가 문자열 끝에 자동으로 삽입됨
ex) char a[5] = "love";
l | o | v | e | \0 |
13. 포인터와 포인터 변수
- 포인터 변수를 선언할 때는 자료형을 먼저 쓰고 변수명 앞에 간접 연산자 *를 붙인다 ( int *a )
- 포인터 변수에 주소를 저장하기 위해 변수의 주소를 알아낼 때는 변수앞에 번지 연산자 &을 붙인다
( a = &b; )
- 실행문에서 포인터 변수에 간접 연산자 *를 붙이면 해당 포인터 변수가 가리키는 곳의 값을 말한다.
( c = *a; )
14. 포인터와 배열
- 배열을 포인터 변수에 저장한 후 포인터를 이용해 배열의 요소에 접근할 수 있다
- 배열 위치를 나타내는 첨자를 생략하고 배열의 대표명만 지정하면 배열의 첫번째 요소의 주소를 지정하는것과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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