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E

4장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

♥dahye♥ 2024. 1. 24. 11:14

1. C 언어의 구조체

- 자료의 종류가 다른 변수의 모임

- 예약어 struct를 이용해 정의한다.

 

2. 파이썬의 시퀀스 자료형

- 리스트 : 필요에 따라 개수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음

- 튜플 : 요소의 추가, 삭제, 변경은 불가능함

- range : 연속된 숫자를 생성함

 

3. 변수명 작성 규칙

- 영문자, 숫자, _를 사용할 수 있다

- 첫 글자는 숫자가 올 수 없다.

- 공백이나 *,+,-,/ 등의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없다.

- 대소문자를 구분한다.

- 예약어를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.

 

4. 가비지 컬렉터

- 선언만 하고 사용하지 않는 변수들이 점유한 메모리 공간을 강제로 해제하여 다른 프로그램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것

 

5. 비트 연산자

- &( and ) : 모든 비트가 1일때만 1

- ^ ( xor ) : 모든 비트가 같으면 0, 하나라도 다르면 1

- | ( or ) : 모든 비트 중 한 비트라도 1이면 1

- ~ ( not ) : 각 비트의 부정, 0이면 1, 1이면 0

- << ( 왼쪽시프트 ) : 비트를 왼쪽으로 이동

- >> ( 오른쪽시프트 ) : 비트를 오른쪽으로 이동

 

6. 논리 연산자

- !( not ) : 부정

- && ( and ) : 모두 참이면 참

- || ( or ) : 하나라도 참이면 참

 

7. 조건 연산자

- 조건에 따라 서로 다른 수식을 수행한다.

ex) mx = a < b ? b : a

==> a가 b보다 작으면 mx = b 아니면 mx = a

 

8. 주요 서식 문자열

- %d : 정수형 10진수를 입.출력하기 위해 지정

- %c : 문자를 입.출력하기 위해 지정

- %s : 문자열을 입.출력하기 위해 지정

 

9. printf() 함수

- 인수로 주어진 값을 화면에 출력하는 함수

ex)  printf("%d, %c", a, b);

==> a의 값을 정수로 출력하고 쉼표와 공백 한칸을 띄운 후 문자 b를 출력

 

10. do ~ while문

- 조건이 참인 동아 ㄴ정해진 문장을 반복 수행하다가 조건이 거짓이면 반복문을 벗어난다.

- 실행할 문장을 무조건 한번 실행한 다름 조건을 판단하여 탈출여부를 판단.

 

11. 2차원 배열

- 변수들을 평면, 즉 행과 열로 조합한 배열

ex) int b [2][3] = {{111,222,333}, {444,555,666}};

111 222 333
444 555 666

 

12. 배열형태의 문자열 변수

- C 언어에서는 큰따옴표로 묶인 글자는 글자수에 관계없이 문자열로 처리된다.

- 배열에 문자열을 저장하면 문자열의 끝을 알리기 위한 널문자가 문자열 끝에 자동으로 삽입됨

ex) char a[5] = "love";

l o v e \0

 

13. 포인터와 포인터 변수

- 포인터 변수를 선언할 때는 자료형을 먼저 쓰고 변수명 앞에 간접 연산자 *를 붙인다 ( int *a )

- 포인터 변수에 주소를 저장하기 위해 변수의 주소를 알아낼 때는 변수앞에 번지 연산자 &을 붙인다

   ( a = &b; )

- 실행문에서 포인터 변수에 간접 연산자 *를 붙이면 해당 포인터 변수가 가리키는 곳의 값을 말한다.

    ( c = *a; )

 

14. 포인터와 배열

- 배열을 포인터 변수에 저장한 후 포인터를 이용해 배열의 요소에 접근할 수 있다

- 배열 위치를 나타내는 첨자를 생략하고 배열의 대표명만 지정하면 배열의 첫번째 요소의 주소를 지정하는것과 같다.

반응형

'NOT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3장 데이터베이스 구축  (1) 2024.01.24
2장 - 소프트웨어 개발  (1) 2024.01.24
정보처리기사 필기 1과목 정리 [2]  (2) 2024.01.03
정보처리기사 필기 1과목 정리 [1]  (1) 2024.01.03
정보처리기사 - NOTE6  (0) 2023.11.1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