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E

2장 - 소프트웨어 개발

♥dahye♥ 2024. 1. 24. 09:51

소프트웨어 개발

1. 자료구조의 분류

- 선형구조 : 배열, 선형 리스트, 스택, 큐, 데크

- 비선형 구조 : 트리, 그래프

 

2. 스택

- 리스트의 한쪽 끝으로만 자료의 삽입, 삭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자료 구조

- 후입선출법

 

3. 스택의 응용분야

- 인터럽트의 처리

- 수식 계산 및 수식 표기법

- 서브루틴 호출 및 복귀 주소 저장

 

4. 방향 / 무방향 그래프의 최대 간선 수

- 무방향 그래프의 최대 간선수 = n(n-1)/2

- 방향 그래프의 최대 간선수 = n(n-1)

 

5. 트리

- 정점 (노드 )과 선분(가지)을 이용하여 사이클을 이루지 않도록 구성한 그래프의 특수한 형태

- Degree ( 디그리 ) : 각 노드에서 뻗어나온 가지의 수

- 단말 노드 ( Terminal Node) = 잎 노드 (Leaf Node): 자식이 없는 노드, 즉 디그리가 0인 노드

 

6.이진트리 운행법

- Inorder : Left -> Root -> Right

- Preorder : Root -> Left -> Right

- Postorder : Left -> Right > Root

 

7. 이분검색 (이진검색)

- 검색할 데이터가 정렬되어 있어야 한다.

- 비교 횟수를 거듭할 대마다 검색 대상이 되는 데이터의 수가 절반으로 줄어든다.

- 탐색 효율이 좋다

- 탐색 시간이 적게 소요된다.

- 중간 레코드 번호 : (F+L)/2 

   단, F : 첫번째 레코드 번호, L : 마지막 레코드 번호

 

8. 주요 해싱 함수

- 제산법 : 레코드 키 값을 해시표의 크기보다 큰 수 중에서 가장 작은 소수로 나눈 나머지를 홈 주소로 삼는 방식

- 제곱법 : 레코드 키값을 제곱한 후 그 중간 부분의 값을 홈 주소로 삼는 방식

- 폴딩법 : 레코드 키값을 여러 부분으로 나눈 후 각 부분의 값을 더하거나 XOR한 값을 홈 주소로 삼는 방식

- 숫자 분석법 : 키 값을 이루는 숫자의 분포를 분석하여 비교적 고른 자리를 필요한 만큼 선택해서 홈 주소로 삼는 방식

 

9. 스키마 3계층

- 외부 스키마 :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한것

- 개념스키마 : 전체적인 논리 구조로서, 개체간의 관계와 제약 조건을 나타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접근 권한, 보안 및 무결성 규칙에 관한 명세를 정의

- 내부스키마 : 실제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레코드의 형식을 정의

 

10.빌드 자동화 도구

- Ant :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

- Maven : Ant의 대안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

- Jenkins : JAVA기반의 오픈소스 형태의 빌드 자동화 도구

-  Gradle : Groovy를 기반으로한 오픈 소스 형태의 빌드 자동화 도구

 

11. 소프트웨어 패키징

- 모듈별로 생성한 실행 파일들을 묶어 배포용 설치 파일을 만드는 것

- 개발자가 아니라 사용자를 중심으로 진행한다.

 

12. 소프트웨어 패키징 고려사항

- 내부 콘텐츠에 대한 암호화 및 보안을 고려한다

- 다른 여러 콘텐츠 및 단말기 간 DRM( 디지털 저작권 관리 )연동을 고려한다.

 

13. DRM(디지털 저작권 관리  )의 구성요소

- 클리어링 하우스 ( Clearing House ) : 저작권에 대한 사용 권한, 라이선스 발급, 사용량에 따른 결제 관리 등 

- 콘텐츠 제공자 ( Contents Provider ) : 콘텐츠를 제공하는 저작권자

- 패키저 (Packager) :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형태로 묶어 암호화 하는 프로그램

- 콘텐츠 분배자 ( Contents Distributor) : 암호화된 콘텐츠를 유동하는 곳이나 사람

- DRM 컨트롤러 : 배포된 콘텐츠의 이용 권한을 통제하는 프로그램

 

18. DRM의 기술요소

- 콘텐츠 암호화 및 키 관리

- 콘텐츠 식별체계 표현

- 라이선스 발급 및 관리

- 정책 관리 기술

- 크랙 방지 기술

 

19.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

- 설치 매뉴얼은 사용자를 기준으로 작성한다

- 기본사항 : 소프트웨어 개요, 설치 관련 파일, 프로그램 삭제 등

 

20. 형상관리 ( SCM )

-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일련의 활동

- 목적 : 개발 비용 감소, 방해 요인 최소화

- 관리 항목 : 소스코드, 프로젝트 분석서, 운영 및 설치 지침서 등

- 도구 : Git, CVS, Subversion 등

 

21. 소프트웨어 버전 등록 관련 주요 기능

1. 체크아웃 : 프로그램을 수정하기 위해 저장소에서 파일을 받아옴

2. 체크인 : 체크아웃 한 파일의 수정을 완료한 후 저장소의 파일을 새로운 버전으로 갱신함

3. 커밋 : 체크인을 수행할 때 이전에 갱신된 내용이 있는 경우에는 충돌을 알리고 DIff 도구를 이용해 수정한 후 갱신을 완료

 

22. 파레토 법칙

-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오류의 80%는 전체 모듈의 20%내에서 발견된다는 법칙

 

23. 화이트 박스 테스트

- 모듈의 원시 코드를 오픈시킨 상태에서 원시 코드의 논리적인 모든 경로를 테스트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는 방법

- 프로그램의 제어 구조에 따라 선택, 반복 등의 분기점 부분들을 수행함으로써 논리적 경로를 제어한다.

- 종류 : 기초 경로 검사, 제어 구조 검사 ( 조건검사, 루프검사, 데이터 흐름 검사)

 

24. 블랙박스 테스트 종류

- 동치 분할 검사, 경계값 분석, 원인-효과 그래프 검사, 오류 예측 검사, 비교 검사

 

25. 단위 테스트

- 코딩 직후 소프트웨어 설계의 최소 단위인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하는것

 

26. 단위테스트로 발견 가능한 오류

- 알고리즘 오류에 따른 원치 않는 결과

- 탈출구가 없는 반복문의 사용

- 틀린 계산 수식에 의한 잘못된 결과

 

27. 인수 테스트의 종류

- 알파 테스트 :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행하는 테스트 기법

- 베타 테스트 : 사용자가 여러명의 사용자 앞에서 행하는 테스트 기법

 

28. 통합 테스트

- 하향식 통합 테스트 : 프로그램의 상위 모듈에서 하위 모듈방향으로 통합하면서 테스트하는 기법

   깊이 우선 통합법이나 넓이 우선 통합법을 사용

- 상향식 통합 테스트 : 프로그램의 하위모듈에서 상위모듈 방향으로 통합하면서 테스트하는 기법

 

29. 테스트 드라이버

- 테스트 대상의 하위모듈을 호출하는 도구

- 매개 변수를 전달하고, 모듈 테스트 수행 후의 결과를 도출한다.,

- 상향식 통합 테스트에 사용

 

30. 테스트 스텁

- 일시적으로 필요한 조건만을 가지고 있는 시험용 모듈

- 하향식 통합 테스트에 사용

 

31. 테스트 오라클

- 테스트 결과가 올바른지 판단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참 값을 대입하여 비교하는 기법 및 활동이다

- 종류 : 참 오라클, 샘플링 오라클, 추정 오라클, 일관성 검사 오라클

 

32. 클린코드 작성 원칙

- 가독성 : 누구든지 코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작성

- 단순성 : 코드를 간단하게 작성함

- 의존성 배제 : 코드가 다른 모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함

- 중복성 최소화 : 코드의 중복을 최소화 함

- 추상화 : 상위 클래스/메소드/함수에서는 간략하게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을 나타내고, 상세 내용은 하위클래스/메소드/함수에서 구현함

 

33. 외계인 코드

- 아주 오래 되거나 참고 문서 또는 개발자가 없어 유지보수 작업이 어려운 코드

 

34. 소스코드 품질 분석 도구 - 정적 분석도구

-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코드 분석이 가능하다.

- 종류 : pmd, checkstyle, cppcheck등

 

35. EAI의 구축 유형

- Point-to-Point : 애플리케이션을 1:1로 연결

- Hub & Spoke : 단일 접점인 허브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형 방식

- Message Bus :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미들웨어를 두어 처리하는 방식

- Hybrid : Hub & Spoke 와 Message Bus의 혼합방식

 

36.JSON

- 속성 - 값 쌍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객체를 전달하기 위해 사람이 읽을 수 있는 텍스트를 사용하는 개방형 표준 포맷

 

37. AJAX

- 자바 스크립트 등을 이용한 비동기 통신 기술

-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XML데이터를 교환 및 제어

 

38. 인터페이스 보안 기능 적용 - 네트워크 영역

- 네트워크 트래픽에 대한 암호화를 설정

- 암호화는 IPSec, SSL, S-HTTP등

 

39. tripwire

- 크래커가 침입하여 백도어를 만들어 놓거나, 설정파일을 변경했을때 분석하는 데이터 무결성 검사 도구중 하나

 

40.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

-xUnit : JUnit, CppUnit, NUnit, HttpUnit등 다양한 언어에 적용되는 단위 테스트 프레임워크

- STAF : 서비스 호출 및 컴포넌트 재사용 등 다양한 환경을 지원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

- Fitnesse : 웹 기반 테스트 케이스 설계, 실행, 결과확인 등을 지원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

- NTAF : Fitnesse와 STAF의 장점을 통합한 NHN의 테스트 자동화 프레임 워크

- watir : Ruby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레임워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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