요구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
- 기능적 요구에서 시스템 구축에 대한 성능, 보안, 품질, 안정 등에 대한 요구사항을 도출한다.
--> 기능적 요구사항
1. 시스템이 수행해야하는 행위들을 구체화 한것
2. 시스템에서 제공해야할 기능을 정의한 것
3. 입력기능, 출력기능, 데이터베이스 기능, 통신 기능 등
--> 비기능적 요구사항
1. 시스템이 가져야하는 기능 이외의 요구사항
2. 시스템의 전체적인 품질이나 고려해야하는 제약사항 등
3. 사용 용이성, 효율성, 신뢰성, 이식성, 유연성, 확장성 등
4. 성능적인 면 : 응답 속도, 자원 사용량 등
5. 보안 측면 : 침입 대응, 침입 탐지, 사용자 인증, 권한 부여 등
UI 설계도구
목업
- 디자인, 사용방법설명, 평가 등을 위해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
- 시각적으로만 구성요소를 배치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음
스토리보드 :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
상단이나 우측에 제목, 작성자등을 입력하고 좌측에는 UI화면, 우측에는 디스크립션을 기입
프로토타입 :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등에 인터랙션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
동적인 형태의 모형
유스케이스 :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으로,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향할 내용을 기술한다.
속성과 관련된 연산(Operation)을 클래스 안에 묶어서 하나로 취급하는 것을 의미 : Encapsulation
클래스 :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는다
캡슐화 : 서로 관련성이 많은 데이터들과 연산들을 묶는다
상속 (Inheritance): 이미 정의된 상위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
클래스 (Class ) :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는다.
캡슐화 ( Encapsulation) : 서로 관련성이 많은 데이터들과 연산들을 묶는다
연관관계 ( Association) :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표현한다.
기본 유스케이스 수행 시 특별한 조건을 만족할 때 수행하는 유스케이스 : 확장
- 연관 : use case와 actor의 관계
- 확장 : 기본 유스케이스 수행 시 특별한 조건을 만족할 때 수행할 유스케이스
- 포함 : 시스템의 기능이 별도의 기능을 포함
- 그룹화 : 여러개의 유스케이스를 단순화 하는 방법
- 일반화 : 하위 유스케이스, 액션이 상위 유스케이스,액터에게 기능/역할을 상속받
UML 모델에서 한 객체가 다른 객ㅇ체에게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하는 의미적 관계 : Realization
- Dependency (의존): 한 사물의 명세서가 바뀌면 그것을 사용하는 다른 사물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을 말함
- Realization(실체화) :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 의해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
- Gemeralization(일반화) : 일반화된 사물과 좀 더 특수화 된 사물 사이의 관계 ( is-a )
- Association(연관) : 두 사물간의 구조적 관계로, 어느 한 사물 객체가 다른 사물 객체와 연결되어 있음을 말함(has-a)
객체지향 기법에서 클래스들 사이의 '부분-전체'관계 또는 부분의 관계로 설명되는 연관성을 나타내는 용어 : 집단화
- 집단화 is part of : 클래스 간의 구조적인 집약 관계 "클래스 A는 클래스 B와 클래스 C로 구성된다."
- 일반화 is a : 클래스들 간의 개념적인 포함 관계 " 자식 클래스 A는 부모 클래스 B의 일종이다 "
- 캡슐화 : 속성(데이터)과 메소드(연산)을 하나로 묶어서 객체로 구성된다.
- 추상화 : 공통 성질을 추출하여 수퍼클래스로 구성한다. 또한 객체 중심의 안정된 모델을 구축 가능하며 현실 세계를 자연스럽게 표현한다. 장점으로 분석의 초점이 명확해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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