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UML>★ ★ ★
1. UML ( Unified Modeling Language )의 구성요소
- 사물, 관계, 다이어그램
2. 사물 ( Things )
- 구조, 행동, 그룹, 주해 { 사물 }
3. 관계 ( Relationships ) ★ ★
- 연관 ( - ) , 집합( ◇ ), 포함 ( ◆ ) , 일반화 ( ㅡ▷ ), 의존 ( --> ), 실체화 ( -- ▷ ) { 관계 }
4. 구조적, 정적 다이어그램
- 클래스, 객체, 컴포넌트, 배치, 복합체 구조, 패키지
- 컴포넌트, 배치 다이어그램은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임. ★
5. 행위, 동적 다이어그램
- 유스케이스, 시퀀스, 커뮤니케이션, 상태, 활동, 상호작용 개요, 타이밍
< 사용자 인터페이스 ( UI ) > ★
1) UI 구분 ★
- CLI : 텍스트 형태로 이루어진 인터페이스
- GUI : 마우스로 선택해 작업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
- NUI :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- VUI : 사람의 음성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- OUI : 모든 사물과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
2) UI 의 기본 원칙 ★ ★
- 직관성 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한다.
- 유효성 :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한다.
- 학습성 :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함
- 유연성 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
3) 웹의 3요소
- 웹표준, 웹 접근성, 웹 호환성
4) UI 설계 도구 ★
- 와이어프레임 : 레이아웃을 협의하거나 공유하기 위해 사용
- 스토리 보드 :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, 작업 산출물
- 프로토타입 : 인터렉션을 적용해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모형
- 목업 : 실제 화면과 유사한 정적인 모형
- 유스케이스 : 사용자 측면 요구사항을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묘사
5) UI 프로토타입
- 장점 : 사용자를 설득하고 이해시키기 쉬움, 개발 시간을 줄일 수 있음, 사전 오류발견 가능
- 단점 : 반복적인 개선 및 보완 작업으로 인한 작업 시간 증가 및 자원 소모, 부분적인 프로토타이핑으로 인한 중요한 작업 생략 가능성
# 패이퍼 프로토타입, 디지털 프로토타입, HTML / CSS
6) UI 시나리오 문서 요건
- 이해성 :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
- 완전성 : 최대한 상세하게 기술
- 일관성 : 일관성 유지
- 가독성 : 표준화된 템플릿 등을 활용하여 문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해야함
- 수정 용이성 : 수정 및 개선이 쉬워야 함
- 추적 용이성 : 변경사항에 대해서 쉽게 추적할 수 있어야 함
7) 기타
- HCI ( 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) : { 사람 } 과 { 컴퓨터 } 의 { 상호작용 }을 연구하여 사람이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만드는 학문
- UX ( User Experience ) :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인 경험
# 주관성, 정황성, 총체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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