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E

정보처리기사 - NOTE 3

♥dahye♥ 2023. 11. 6. 15:27

<UML>

 

1. UML ( Unified Modeling Language )의 구성요소

- 사물, 관계, 다이어그램

 

2. 사물 ( Things )

- 구조, 행동, 그룹, 주해 { 사물 }

 

3. 관계 ( Relationships )

- 연관 ( - ) , 집합( ◇ ), 포함 ( ◆  ) , 일반화 ( ㅡ▷ ), 의존 ( --> ), 실체화 ( -- ▷ ) { 관계 }

 

4. 구조적, 정적 다이어그램

- 클래스, 객체, 컴포넌트, 배치, 복합체 구조, 패키지

- 컴포넌트, 배치 다이어그램은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임.

 

5. 행위, 동적 다이어그램

- 유스케이스, 시퀀스, 커뮤니케이션, 상태, 활동, 상호작용  개요, 타이밍

 

< 사용자 인터페이스 ( UI ) >

1) UI 구분

- CLI : 텍스트 형태로 이루어진 인터페이스

- GUI : 마우스로 선택해 작업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

- NUI :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
- VUI : 사람의 음성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
- OUI : 모든 사물과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

 

2) UI 의 기본 원칙

- 직관성 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한다.

- 유효성 :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한다.

- 학습성 :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함

- 유연성 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

 

3) 웹의 3요소

- 웹표준, 웹 접근성, 웹 호환성

 

4) UI 설계 도구

- 와이어프레임 : 레이아웃을 협의하거나 공유하기 위해 사용

- 스토리 보드 :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, 작업 산출물

- 프로토타입 : 인터렉션을 적용해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모형

- 목업 : 실제 화면과 유사한 정적인 모형

- 유스케이스 : 사용자 측면 요구사항을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묘사

 

5) UI 프로토타입

- 장점 : 사용자를 설득하고 이해시키기 쉬움, 개발 시간을 줄일 수 있음, 사전 오류발견 가능

- 단점 : 반복적인 개선 및 보완 작업으로 인한 작업 시간 증가 및 자원 소모, 부분적인 프로토타이핑으로 인한 중요한 작업 생략 가능성

# 패이퍼 프로토타입, 디지털 프로토타입, HTML / CSS

 

6) UI 시나리오 문서 요건

- 이해성 :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

- 완전성 : 최대한 상세하게 기술

- 일관성 : 일관성 유지

- 가독성 : 표준화된 템플릿 등을 활용하여 문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해야함

- 수정 용이성 : 수정 및 개선이 쉬워야 함

- 추적 용이성 : 변경사항에 대해서 쉽게 추적할 수 있어야 함

 

7) 기타

- HCI ( 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) : { 사람 } 과 { 컴퓨터 } 의 { 상호작용 }을 연구하여 사람이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만드는 학문

- UX ( User Experience ) :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인 경험

# 주관성, 정황성, 총체성

 

 

 

 

 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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