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소프트웨어 생명주기 SDLC>
1. 폭포수 모형
-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
- 한 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선형 순차적 모형
- 단계별 정의 및 산출물이 명확
- 개발 중간에 요구사항의 변경이 용이하지 않음
- 타당성 검토 -> 계획 -> 요구분석 -> 설계 -> 구현 -> 테스트 -> 유지보수
2. 프로토 타입 모형 ( 원형모형 )
- 견본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
- 인터페이스 중점을 두어 개발
- 개발 중간에 요구사항의 변경이 용이
3. 나선형 모형( 점진적 모형 )★
-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
- 점진적 개발 과정 반복으로 요구사항 추가 가능
- 정밀하고 유지보수 과정 필요 없음
- 계획 및 정의 -> 위험분석 -> 공학적 개발 -> 고객평가
4. 애자일 모형 ★ ★
- 애자일은 민첩함, 기만함 의미
-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
-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 진행
- 절차와 도구보다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춤
- 기능중심 개발
- XP, 스크럼, 칸반, 크리스탈, 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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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 스크럼 기법 >
-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 구성
- 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해야함
- 스프린트는 2~4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
1) 제품 책임자 ( PO: Product Owner ) ★
-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를 작성하는 주체
- 백로그에 대한 우선순위를 지정,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
2) 스크럼 마스터 ( SM : Scrum Master )
- 일일 스크럼 회의 주관
- 팀원들을 통제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다.
3) 개발팀 ( DT : Development Team )
-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
- 최대 7 ~8인
4)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
스프린트 계획 회의 -> 스프린트 -> 일일 스크럼 -> 스크럼 검토 회의 -> 스프린트 회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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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 XP 기법 > ★ ★
- XP( eXtreme Programming )의 핵심 가치 ★
용기, 단순성, 의사소통, 피드백, 존중
- 기본원리
Whole Team (전체팀), Small Releases ( 소규모 릴리즈 ), Test-Driven Development ( 테스트 주도 개발 )
, Continuous Integration ( 지속적인 통합 ), Collective Ownership ( 공동 소유권 ), Pair Programming( 짝 프로그래밍 )
, Design Improvement( 디자인 개선 )또는 Refactoring( 리팩토링 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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